신생아를 키우면서 가장 걱정되는것은 바로 우리아이가 잘 자라고 있고 성장하고 있는지가 매우 궁금해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태어나서 생후 3개월 까지 우리아이가 어떤 행동을 하면 정상적으로 잘 크고 있는지 체크 리스트를 한번 볼까 합니다. 일단 몇가지를 어떤 정도로 하면 되는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들은 태어나면서 더 정확히 들을 수 있고 그리고 볼수가 있습니다. 사물을 어른들 처럼 정확히 보고 알수는 없지만 점점 선명해지고 초첨을 맞추는 연습을 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아이들에게는 초첨연습이 되는 것을 시행하면서 빠르게 발달 될수 있도록 도와주면 좋습니다.
생후 3개월 성장발달 체크
옹알이를 시작한다
보통 생후 1개월이 되면 옹알이라는 것을 시작하게 됩니다. 엄마가 아빠가 계속 말을 시키고 이야기 하다보면 먼저는 자신에게 불편한 부분을 먼저 감정적인 울음으로 표현을 하고 그 이후 3개월 부터는 실제로 즐거운 감정 다양한 감정을 말을 하면서 옹알이를 시작하게 됩니다 보통 생후3개월 전에 옹알이를 하는 것을 보고 확인해주시면 좋습니다.
고개 돌리기 및 목 가누기를 하게 됩니다.
신생아는 목을 못가누기 때문에 항상 아이를 다루실땐 목을 지지 해주면서 맞춰 주어야 하는데요. 보통 생후 3개월이 되기전 1개월 일땐 고개를 돌리기 시작하고 그리고 3개월이 되면 고개를 어느정도 힘을 주어 버틸수 있기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일단 아이의 경우 주먹을 쥐는 행동 등을 하게 되는데요. 실제로 손가락을 줬을때 자신의 손가락을 쥐는 그순간을 아직도 잊지 못하게 됩니다.
생수3개월차에는 입술에 무언인가를 대면 빠는 습관이 생기게 됩니다.
일단 생후 2개월이 되면 위에서 언급한대로 손을 계속 움직이기 시작하고 손에 닿으면 쥐는 근육이 발달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반복적으로 모유수유나 분유를 먹었기 때문에 입술에 뭔가를 가지고 가면 빨기 시작하는데 이 습관이 잘 이루어지는지를 체크해야지 먹는데 지장이 없다는 것을 체크 하고 확인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이시기땐 목을 가눌수 있기 때문에 확실히 목욕 시키기 훨씬 수월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