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검사 꼭 체크해야 할 부분

일단 기본적으로 신생아가 정상적으로 건강하게 잘 태어났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체크하고 검사를 주로 하게 됩니다. 그러면 언제 해야하는지 그리고 어떤 부분들을 검사해야하는지 간단하게 말씀을 드려볼까 합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신경 성숙도를 파악하는 신생아 반응속도 부분을 한번 알아볼께요.

신생아 검사 체크 리스트

신체 검사의 경우는 몸무게, 키, 가슴둘레, 머리 등등이 각 개월수에 맞는 성장이 잘 이루어 졌는지 확인을 합니다. 그리고 척추가 올곧게 잘되어 있고 적당한 커브가 있는지 확인 합니다.

청진기 검사: 이는 기본적으로 아이의 심장과 폐소리를 듣기 우해서 주로 진행을 하는데요. 이는 소리를 들으면서 폐의 이상은 있는지 그리고 심장소리가 정상적으로 활동을 하는지를 체크하고 알수가 있습니다.

두상 모양 체크: 기본적으로 두개골의 신생아때는 사이에 틈이 많이 있고 이가 잘 붇게 될지 그리고 추가적으로 이상이 있어서 튀어 나온부분이 있는지 잘 파악합니다.

피부색 체크: 눈에 바로 보이는 부분이기 때문에 확인하는 것으로 약간의 선홍색을 뛰게 되는게 정상인데 이밖에 하얗거나 다른 색이 나오면 이상을 의심해볼수가 있습니다. 황인족의 기준으로 말씀을 드립니다.

귀모양 및 청각검사: 귀 모양이 이상이 없는지 육안으로 확인을 먼저 하게 되면 양쪽의 모양 확인 및 그리고 귓 구멍이 잘 뚫려 있는지도 확인하고 볼수 있고 또한 양쪽 방향에 소리를 들러주어 반응을 하는지 체크 합니다.

입안검사: 입을 벌려 아이의 혀 및 그리고 아래 설소대 그리고 입천장 양쪽 볼안에 구멍이나 다른 이상이 없는지 정확히 체크 해주셔야합니다.

고관절 검사 및 황달검사: 일단 아이의 관절에 있어서 일단 손과 발 각 마디들이 잘 펴지는지를 보고 알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의 움직임이 확인이 되어야 하고 미리 체크하고 치료가 되면 좋습니다. 그리고 보통의 신생아는 2-3일쯤 보통 황달 지수가 크게 올라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선천대사 이상 검사: 일단 신진대사에 필요한 기본적인 효소 및 그리고 지적장애 그리고 심신에 있는 각종장애가 없는지 정확히 보고 알수가 있습니다.